소액으로도 원하는 만큼 부동산을 나누어 투자하는 지분 투자 플랫폼이 있습니다. 그 중 카사 플랫폼을 이용하면 누구나 꿈꿔왔던 건물주라는 꿈을 조금이나마 이룰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는 상당한 비용이 필요합니다만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고, 배당수익과 DABS 시세차익도 얻을 수 있으니 함께 알아보시고, 모두들 건물주 되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지분 투자란
개인이 투자하기에 많은 자본금이 필요한 빌딩, 건물 투자의 경우 소액 만으로 일부 지분 만을 투자하는 형태를 부동산 지분 투자라고 합니다. 이렇게 보유한 지분에 대한 권리는 주식 지분과 유사한 형태로 보유하게 됩니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또한 거래와 매매도 가능하고, 지분에 따른 임대 수익 배당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가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일부 지분만 가지고 있으므로, 지분에 대한 권리를 누릴 수 있을까 하는 궁금함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 금융 서비스로 인가 받음
- 대한민국 대표 은행 및 신탁사에 안전하게 보관 가능
- 부동산 지분 거래 기록은 카사 및 금융기관, 신탁사의 분산 원장에 저장
-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정보보호 인증 ISO 27001을 취득
부동산 지분 투자 방법 및 수익 구조
부동산 지분을 주식 MTS와 유사한 방식으로 거래합니다. 원하는 만큼의 소액 투자로 원하는 지분만 보유하는 형태입니다. 또한 어플 내 거래소 기능을 통해서 매매차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소식에 따르면 19년간 서울 오피스 건물 매매가격 상승률은 7%이라고 합니다. (이지스자산운용&대신증권)
또한 배당 수익 확보도 가능합니다. 지분만 보유하고 있으면 3개월에 한 번씩 임대 수익에 대한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배당금은 지분을 보유한 부동산, 건물 임대 수익으로 창출되며, 보유하고 있는 지분에 따라 비율이 정해져서 지급됩니다. 배당 횟수는 건물에 따라 다르니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 지분의 약관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부동산 지분 투자 운영방법
투자 예치금은 선택한 금융 기관 신탁계좌에 보관되며, 카사가 임의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카사에서 거래되는 부동산 지분은 DABS 라는 단위로 측정됩니다. 이 DABS 거래에 대한 기록은 카사 및 금융기관, 부동산 신탁회사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분산 원장에 모두 저장됩니다. 때문에 해킹으로 인한 위ㆍ변조가 불가능합니다. 만약 카사 서비스 운영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DABS 지분은 부동산 신탁회사가 부동산 처분 후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물론 투자한 전액 원금이 보장되는지는 시장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요 궁금 한점 FAQ
부동산 펀드와 다른 점
부동산펀드는 투자자의 자금을 모아 부동산을 매입하고 운용하는 간접 투자 방식의 투자 상품입니다. 투자자는 부동산을 운용하여 발생한 배당 수익과, 만기 시 매각 청산에 의한 조건부 매각차익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기 전까지 투자금 회수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지분 투자는 직접 투자 방식으로 실시간 시세차익이 가능합니다.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어요. 또한 앱 플랫폼 내에서 매매가 가능해 수시로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리츠와 다른 점
리츠 (REITs)는 다수의 투자자가 여러 건물을 보유한 부동산 회사의 상품에 투자하고, 회사에서 발생한 수익의 90% 이상을 배당받는 간접 투자 상품이에요. 다만 현재 공모 리츠는 7개에 불과하며 부동산 전문 회사에 투자 하는 방식이기에 사실상 투자자가 건물을 선택해 투자하기는 불가능합니다.
Summary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동산 지분 투자 플랫폼인 카사를 소개했습니다. 가장 부동산 및 리츠, 펀드 등 부동산 투자 방법이 다양해 지고 있습니다. 소액으로도 건물에 대한 임대수익을 배당 받을 수 있다는 좋은 투자방법인 것 같습니다. 고민해보시고, 미래의 건물주 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카사에 대한 어떠한 대가도 제공받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