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관 공매를 통해 압류된 물품을 싸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관세청에서 압류된 명품, 시계, 주류, 향수 등을 최대 50% 저렴하게 구할 수도 있습니다. 관세청 유니패스를 이용한 세관 공매 방법을 이 포스팅에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세관 공매 개요
해외에서 구입한 물건에 대해 국내에 들어올 때는 세관 신고를 해야합니다. 수입 통관 시 면세 한도를 초과하거나 신고 사실이 거짓인 경우 또한 밀수 등의 불법 행위를 하면 물건이 몰수, 압류됩니다.
세관에서 물품이 압류되는 사유는 주로 아래와 같습니다.
- 관세 미납: 수입된 물품에 대해 적절한 관세가 납부되지 않았을 경우
- 위조 및 가짜 제품: 지적 재산권 침해로 의심되는 제조업체의 제조물이나 판매업체의 제품
- 금지 물품: 국제적인 규정에 따라 수출이나 수입이 금지된 특정 물품
- 위반 행위: 관련 법규를 위반하는 화물 운송, 구매자나 판매자 사기 등과 같은 행위로 인하여 해당 상황에서 도난된 제품
이렇게 관세청이 몰수 또는 압류한 물건은 장치기간(보통 1개월)이 지나면 법령에 따라 국가에서 공매로 처분하도록 되어 있고, 이것이 바로 세관 공매 입니다. 압류한 물품을 보관하는데 필요한 공간 비용 및 보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처분을 하는 것입니다. 해당 물건은 전문 감정사의 감정을 통해 가격이 결정되며, 감정사들이 직접 감정 및 검수를 하기 때문에 경매에 나온 물건은 모두 정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관 공매 방법
세관 공매는 관세청 유니패스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직접 세관에 방문하여 입찰을 해도 가능하지만, 전자입찰을 하는 방법이 간단하니,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세관 공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유니패스 접속
유니패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공매물품조회
메뉴 중 업무지원 –> 체화공매 –> 공매물품조회 클릭하기
관세청에서는 세관 공매 전 10일전 공고를 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10일이 지나면 유니패스 화면에서 공매 물품의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세관명, 공매번호, 물품명, 수량, 중량, 공매예정가격(원), 공매시작 일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품입찰 방법 및 절차
입찰하고자 하는 물품명을 누르면 해당 물건 정보 페이지로 넘어가고, 오른쪽 아래의 입찰 버튼을 클릭 하시면 입찰이 진행됩니다. 이후에는 입찰서 작성, 보증금 납부, 입찰서 제출, 낙찰자 선정(확인), 유찰자 보증금 환불, 낙찰 잔금 납부, 재공매 실시 절차로 진행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세관 공매 낙찰 및 잠정
최고가를 적어낸 사람이 낙찰 받는 방식이며, 동일한 가격으로 입찰 한 사람이 다수 일 경우 추첨으로 진행합니다. 입찰금은 보증금으로 10%를 납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최종 낙찰 시에는 명시된 공항 여객터미널 또는 보관 창고에서 직접 찾아가거나, 배송 신청으로 택배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공매는 총 6회 진행되며, 한 번 유찰 시 이전 공매 가격의 10% 하락한 가격으로 다시 한번 공매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반복된 유찰 이후 6회까지 공매가 진행되는 경우 초기 감정가의 50% 가격으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Summary
세관 공매는 품질 및 정품 보증이 장점입니다. 의외로 싸게 명품 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눈여겨 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부동산 간접 투자 플랫폼 카사, 지분 투자로 건물주 되기